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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스포츠심리학

[스포츠심리학] 헬리슨Hellison의 개인 사회 책임감 모형

by 헹 2021.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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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슨Hellison의 개인 사회 책임감 모형

 

이 모형은 기본적으로 신체활동을 가르칠 때 인간에 대한 예의나 의사소통 같은 생활기술을 통합해서 가르쳐야 하고, 운동장에서 배운 교훈이 일상생활의 다른 영역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전제한다. 또한, 책임감이 지도자로부터 아동에게 점진적으로 넘어가도록 지도해야 하며, 지도자는 아동의 의사결정 능력을 존중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 아동들은 여러 활동을 하면서 권한을 부여받고 목적 의식을 느끼며 타인과 연계되었다는 느낌을 갖게 되고 행동에 대한 책임감이나 인내심, 타인의 행동을 침범하는 활동이 무엇인지 배우게 되어 전반적으로 인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준 0 : 무책임 (irresponsibility)

자신이 한 일이나 하지 못한 일에 대해 변명을 하거나 남을 비난한다.

 

수준 1 : 존중하기 (respect)

그날의 수업활동을 실행하지 않거나 숙달이나 향상도를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학생의 학습권이나 교사의 수업권을 방해하지 않도록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

 

수준 2 : 참가하기 (participation)

최소한의 타인 존중을 실행하며 교사의 감독 하에서 가까이 운동을 하여 도전을 받아들이고 운동 기술을 연습하며 피트니스 운동을 실천한다.

 

수준 3 : 자기 주도 (self-direction)

타인 존중과 참가하기를 실행하여 지도자의 직접적 감독이 없어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다. 자신의 요구에 따라 체육 프로그램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기 시작한다.

 

수준 4 : 타인에게 마음 쓰기 (caring)

타인 존중, 자기 책임감 부여, 자기 주도성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협동, 후원, 관심, 돕기 등을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수준 5 :  체육관 밖 일반화 (outside the gym)

학생들은 체육관 밖의 일상생활에서 수준 0부터 수준 4까지를 실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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