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체육과 교육과정

[체육과교육과정] 2015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괄 및 특징

by 헹 2021. 10. 15.
반응형









<2015 체육과 교육과정의 문서체제>

1. 체육과의 성격
가. 체육과의 본질과 역할
(1) 체육과의 본질
(2) 체육과의 역할
나. 체육과의 역량: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
다. 체육과의 영역: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2. 체육과의 목표

3.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가. 내용 체계
나. 성취기준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가. 교수학습
(1) 교수학습의 방향
(가)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나)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다) 자기주도적 교수학습 환경 조성
(라) 전인적 발달을 위한 통합적 교수학습
(마) 맞춤형 교수학습 방법의 선정과 활용
(바) 정과 외 체육 활동과 연계한 교수학습
(2) 교수학습의 계획
(가) 교육과정 운영 계획
(나) 교수학습의 운영 계획
(다) 교수학습 활동 계획
나. 평가
(1) 평가의 방향
(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나) 평가 내용의 균형성
(다) 평가 방법과 평가 도구의 다양성
(2) 평가의 계획
(3) 평가 결과의 활용

2015 체육과 교육과정은 총론 차원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 개정이 결정됨에 따라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는 건강 관리 능력, 신체 수련 능력, 경기 수행 능력, 신체 표현 능력이라는 역량이 설정되었으며, 이러한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을 강조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내용체계 영역이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2009 교육과정에서 건강활동과 여가활동이 건강 영역으로 통합되었으며, 안전 영역이 신설되었다.










반응형

'체육 > 체육과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 체육과 교육과정] 체육 교과 역량  (0) 2022.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