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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체육측정평가

[체육측정평가] 체육과 수행평가의 개념과 기법

by 헹 2021. 9.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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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행평가의 개념

 

전통적 평가 방법들(선다형 표준화검사, 체력검사 등)은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과정과 학습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수행의 결과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수행평가는 매우 적합하다. 수행평가에서 수행은 학습활동, 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과정, 학습활동을 통해 산출된 결과 등을 포함하는 의미이다(배호순, 2000). 이러한 설명에 의하면 수행평가는 상기한 세 가지 내용을 중시하여 평가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평가이다.

 

수행평가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학자들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학생이 수행과정에서 보여주는 기능 및 능력을 관찰하고 판단하는 평가” (McMillan, 1997)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이 기능이나 태도 등에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 (백순근, 1999)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과제를 수행하도록 요구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통하여 보여주는 지식, 기능, 태도를 관찰하고 판단하는 평가방식” (배호순, 2000)

 

상기한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수행평가는 학생들에게 주어진 실제적이고 진솔한 과제를 학생들이 수행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지식, 기능, 태도에 대해 학습과정에서 수집한 자료에 근거하여 전문가적인 견해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라 요약할 수 있다.

상기한 수행평가의 개념에 대한 설명은 모두 이론 과목을 전제한 것이기 때문에 체육과에 적합한 수행 평가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육 영역에서 실기평가는 모두 수행평가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왜냐하면 기존의 중고등학교 체육 시간에 주로 사용했던 실기평가를 통해서 학습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모두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배구 언더핸드패스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배구공을 언더핸드패스로 땅에 떨어뜨리지 않고 공중으로 쳐올린 횟수를 측정했다고 가정하자. 이 검사를 통해서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연습했던 과정과 그러한 과정의 결과를 전반적으로 파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면 체육과의 실기평가를 어떻게 운영해야 수행평가라 할 수 있을까? 만약, 배구 언더핸드패스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수업 시간마다 학생들의 언더핸드패스 횟수를 측정하고 학생들 스스로 미리 준비된 용지에 기록하게 하여 피드백을 제공했다면, 매우 훌륭한 수행평가가 될 것이다.

체육과에서는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평가하는 의미의 수행중심의 평가와 함께 실제 상황과 연계된 평가가 강조된다. Wiggin(1993)는 체육과 실기 평가에서 수행평가를 할 때 실제 상황과 관련되어 설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Hensley (1989)은 객관화된 운동수행력 검사들이 경기 상황과 관련되어질 때 타당도가 낮아지므로 실제 상황에 맞는 타당한 수행평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평가를 실제성평가(authentic assessment)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가 학생들을 두 팀으로 나누어 배구 경기를 진행하게 하고, 경기 상황에서 학생들의 언더핸드패스 능력을 평가했다면 실제성 평가를 실시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제성 평가는 수행평가와 다른 종류의 평가 방법으로 인식될 수 있으나, 수행평가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특성을 잘 나타내는 평가 방법이므로 동일하게 간주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본서에서는 체육 분양의 평가를 다루므로 학습활동의 과정과 결과에서 얻어지는 자료들을 통해서 학생의 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향상도와 발달 과정 등을 판단하는 수행평가와 실제 상황 즉, 경기 상황에서 학생들의 수행력을 평가하는 실제성평가를 구분하겠다.

수행평가의 특징은 정규적이고 진행적이라는 것이다.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수행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형성평가의 개념이다. 수행평가는 한 학기 동안 특정 종목의 특정 기능을 연습한 후에 학기말에 평가를 하는 성취 수준의 측정만을 위한 평가가 아니다. 수행평가에서는 수업 시간마다 교사에 의해 수업 목표가 설정되고 학생들은 설정된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학생들이 노력하는 과정을 평가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실제성평가의 주된 목적이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수행평가는 실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신체활동과 함께 학생들의 노력, 향상도, 참여도 등을 포함한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단순히 한가지 운동 기능만을 평가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의 다양한 측면을 평가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2. 수행평가의 종류

 

기존의 평가방식과 달리 수행평가는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다. 수행평가의 방법은 수행과제의 성격과 교사가 수업을 통해서 의도하는 바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수행평가의 방법에 대해서는 학자들에 따라 약간씩 차이를 보이고 있다(백순근, 1998; MarshWillis, 1999; Nitko, 1996). 본서에서는 체육 교육에서 수행평가의 기법을 구분한 Lund(1994)의 주장을 토대로 설명하겠다. 그의 주장에 의하면 수행평가는 논술형, 구술시험, 실기시험, 포트폴리오 등 5개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1) 서술형 검사

서술형 검사는 주로 지필 평가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학생들의 창의성, 고등사고 기능을 묻는 것으로 주관식 검사라 할 수 있다. 기존의 체육과 지필평가에서 많이 사용했던 선택형검사처럼 문제에 대한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문제를 읽고 직접 서술하는 방식의 검사이다. 기존에 많이 사용하던 선택형이나 단답형 검사는 학생들의 단편적인 지식에 대해 묻는 방법이나, 서술형 검사는 여러 정보를 종합하여 문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학교 평가에서 서술형 검사의 비중은 점점 더 커질 것이다. 반면, 서술형 검사는 채점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출제 범위가 좁다는 단점이 있다.

) 체지방률이 35%인 고2 여학생에게 필요한 운동 유형과 운동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논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도 일종의 서술형 검사라 할 수 있는데, 학생들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이고 논리적으로 작성한다는 점에서 서술형과 차이가 있다. 논술형 검사에서는 학생들이 작성한 내용뿐만 아니라 글의 구성 능력까지도 동시에 평가하게 된다. 특히, 논술형 검사에서는 선택형 문항에서는 평가하기 어려운 사고력, 창의력, 분석력, 비판력, 추리력 등의 고차원적인 기능까지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논술형 검사는 학생들로부터 다양한 답이 나올 수 있어 공정한 채점이 어려워 모범답안이나 문제 출제에 있어서 교사가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한다.

체육과의 경우 학생들이 논술형 검사에서 서술한 글의 논리성이나 표현력보다는 내용과 태도 면을 더욱 강조해서 평가해야 할 것이다. 논술형 검사를 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경우의 모범답안을 작성하여 채점의 객관성이나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 채점 기준표를 작성할 때에는 평가 요소의 비중에 따라 가중치를 달리하여 작성한다.

) ‘98 프랑스 월드컵 축구 경기 한국과 멕시코 전에서 전반전에 한 골을 넣은 후 반칙을 당하여 퇴장 당한 하석주 선수의 행위에 대해 찬반 입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3) 구술시험

구술시험은 필기시험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내용을 평가할 때, 문항 출제와 채점 시간을 줄여야 할 때,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구술시험은 필기시험에 비해 객관성과 신뢰성이 문제가 되어 자주 사용하기는 어렵다. 구술시험은 학생들에게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능력을 증명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 학생들에게 운동 경기 비디오를 보고 경기에서 사용된 전략에 대해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토론을 하면서 학생들의 경기 전략에 대한 이해 정도를 평가하는 것은 체육과에서 구술시험의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4) 실기시험

실기시험은 학교 체육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수행평가의 방법이다. 실기 시험을 위해서 교사들은 사전에 서술식 채점기준표를 만들어 학생과 학부모에게 공개해야 한다. 가정통신문이나 학교의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채점기준표를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공하여 교사가 무엇을 평가하고 평가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알도록 해야 한다. 만약 평가의 목적이 진단이나 형성에 있다면, 평가자는 학생 자신이나 동료, 학부모, 관리자 등 다양하게 선택될 수 있다. 하지만, 평가의 목적이 학생들의 성취 수준을 측정하여 성적을 부여하는 것일 때에는 대게 평가자가 교사가 될 것이다. 만약, 교사가 지정한 학생이 평가자가 될 때에는 모든 학생이 공감할 수 있는 평가자로서의 자격을 갖춘 학생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수행평가로서 실기시험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지만, 평가자에 따른 구분이 일반적이다. 실기시험은 평가자가 누구냐에 따라 교사평가, 동료평가, 자기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의 체육과 실기시험은 대부분 학생들의 수행력을 수치로 측정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수행평가에서는 학생이 열심히 수업에 임하는 자세나 학습활동 과정에서 동료들과 협력하는 태도 등도 반영된다. 따라서, 시험을 치르는 상황이 통제된 상황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상황이 된다. 종목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교사의 관점에 따라서 기록과 자세 등의 평가요소에 가중치를 달리 해야 한다.

 

5) 포트폴리오

많은 교육학자들이 대표적인 수행평가 기법으로 포트폴리오를 들고 있다. 왜냐하면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발달과정을 지속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모아놓은 모음집으로 학생의 목표, 반성적 진술, 교사와 학생의 의견이 포함되기 때문이다(조한무, 1997). 포트폴리오를 통해 개별 학습의 효과, 책임감과 활동적인 학습 강조, 피드백과 연속적인 평가, 자기 반성적 사고, 학습 성과의 증명 등이 이루어진다. 포트폴리오는 학생의 학습과정을 가장 타당하고 융통성 있게 평가할 수 있으며, 학생의 성과물에 대해 전 과정을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포트폴리오를 학교 현장에서 이용하려면 종전의 방법보다는 많은 시간과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다.

 

 

 

 

 

<체육교사와 스포츠 지도자를 위한 체육측정평가>, 이기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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