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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스포츠심리학

[스포츠심리학] 운동기술의 연습

by 헹 2021.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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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습계획을 위한 준비

  가. 학습자의 특성 : 운동기술의 효과적인 연습계획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개별적인 특성인 인지적 능력과 신체적 특성, 발달 정도 및 성별에 따른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나. 운동학습의 특성 : 학습과제의 제시는 지도자의 시범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이러한 시범은 운동 동작의 정보를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초보자의 시범은 오류 탐지 능력을 강화시켜주고, 숙련자의 시범은 운동수행에 질적 변화를 위한 단서를 제공해주며, 학습자의 연령과 체역기 비슷한 동료들의 시범은 자신감을 향상시켜 학습과제의 성공적 수행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친다.

  다. 동기유발 : 동기유발은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운동수행을 위한 운동기술 과제에 대한 동기화를 부여하는 것으로, 지도자는 동기유발의 한 가지 방법인 목표설정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성취 가능한 목표설정 및 목표에 대한 명확성을 제시해주어야 한다.

  라. 보강정보 : 보강정보에는 영상자료, 바이오피드백, 언어적 보강정보가 있는데, 특히 언어적 보강정보는 수행에 관한 정보를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로 제공하여 학습자의 정보 활용 능력을 높이고 동작과 관련된 중요한 단서를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연습의 구성

연습계획을 구성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연습의 가변성으로, 이러한 연습의 가변성은 학습자가 기술을 연습할 때 다양한 움직임과 환경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습자가 동일한 움직임을 반복하지 않고 수행 형태의 일반성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가. 구획연습과 무선연습 : 운동기술을 연습할 때 다양한 요소들 간의 간섭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맥락간섭 효과'라고 한다. 맥락간섭이란 학습자가 학습 시간과 자료 가운데 어떠한 사건이나 경험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으로 인해 학습과 기억에 방해받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맥락간섭의 효과는 크기에 따라 구획연습과 무선연습으로 나눌 수 있다. 구획연습은 학습자가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하고 있는 하나의 기술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각 변인들을 나누어 각각 할당된 시간 동안 연습하는 것으로, 맥락간섭의 효과가 낮아 무선 연습에 비해 연습 수행에 효과가 높고, 무선연습은 학습자가 운동기술에 포함되는 하위요소들을 무작위로 연습하는 것으로 맥락간섭의 효과가 높아 파지와 전이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실제 운동학습 현장에서는 수행과제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두 가지 방법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나. 집중연습과 분산연습 :  집중연습과 분산연습은 연습과 휴식의 상대적인 시간에 의해 구분되는데, 연습 시간이 휴식시간보다 상대적으로 긴 경우를 '집중연습'이라고 하며, 휴식 시간이 연습 시간보다 긴 경우를 '분산 연습'이라 한다. 따라서 지도자는 학습자와 운동기술의 특성 그리고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등을 고려하여 어떠한 지도 방법을 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며, 많은 양의 연습을 위해서는 집중연습을 실시하고 질적인 연습을 원한다면 분산연습을 선택하여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전습법과 분습법 : 전습법은 학습자가 운동기술 과제를 한꺼번에 전체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이고, 분습법은 운동기술 요소를 몇 개의 하위 단위로 나누어 학습하는 방법을 말하는데, 이러한 방법들을 효과적으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과제의 조직화와 복잡성으로 표현되는 운동기술의 특성과 학습자의 수행 능력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Wightman과 Lintern은 운동기술을 학습하는 데 사용되는 분습법을 분절화, 단순화, 부분화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분절화는 학습할 전체 기술을 특정한 시,공간적인 영역으로 나누어 연습한 후 각각의 기술이 특정 수준에 도덜하면 전체 기술로 결합하여 연습하는 방법을 말하고, 단순화는 운동기술을 수행할 때 과제 요소를 줄여 기술 수행의 난이도나 복잡성을 낮추는 방법을 말하며, 부분화는 운동 과제에 포함되는 하위 요소를 하나 또는 둘 이상으로 분리하여 각각 연습하는 방법을 말한다.

 

3. 가이던스와 정신연습의 활용

  가. 가이던스 기법의 활용 : 가이던스는 신체적, 언어적, 시각적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자의 운동수행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과정으로 학습자의 수행 오류를 줄여주고, 위험한 동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며, 부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그러나 과도한 가이던스의 제공은 학습자가 가이던스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학습에 지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가이던스를 제거하여 가이던스의 의존성을 방지해야 한다.

  나. 정신연습의 활용 : 정신연습은 운동학습과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근운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과제를 상징적, 인지언어적으로 예행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정신연습은 동작의 결과를 예측하여 실제 동작에서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하고, 운동 과제의 운동 요소보다는 인지적인 요소에 더 많은 영향을 주어 운동학습의 초기 단계와 숙련 단계에 효과적이다.

 

4. 피드백의 기능과 활용

  가. 피드백의 개념 : 피드백이란 목표 상태와 수행 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되돌려서 수행자에게 동작 그 자체 또는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피드백은 감각 피드백과 보강 피드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감각 피드백은 운동감각 정보, 피부수용기로부터의 정보, 시각적 정보를 통해 학습자 내부의 감각 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것이고, 보강 피드백은 지도자나 동료들 또는 영상 등을 통해 학습자의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를 의미하는 것으로 감각 피드백 정보에 보충적으로 사용된다.

  나. 피드백의 기능

    1) 정보 기능

    2) 강화 기능

    3) 동기유발 기능

  다. 피드백의 분류

    1) 수행지식과 결과지식 : 수행지식이란 학습자에게 동작의 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지도자나 치료사들이 수행자에게 운동 동작의 자세에 대한 운동학적인 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운동학적 피드백'이라고도 하며, 미적 동작과 동작의 패턴 및 속도와 관련된 운동학적 정보를 제공한다. 결과지식이란 학습자에게 움직임의 목표와 움직임의 결과에 대한 수행 차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운동기술의 수행과 학습에 도움을 준다.

  수행지식 결과지식
공통점 언어와 시각으로 제공, 움직임 종료 후 제공
차이점 움직임 생성과 움직임 패턴에 관한 정보 환경적 목적 관점에서의 결과에 대한 정보
내재적 피드백과 구별되어 사용 내재적 피드백과 중복되어 사용
실제 경기 과제에서 유용하게 사용 실험실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

    2) Newell의 범주화

      -처방 정보 :  처방 정보는 학습자에게 완료된 움직임의 운동학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운동기술의 특성과 수행자의 기술 수준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어야 하며 언어적 설명이나 시범을 통해 전달된다.

      -정보 피드백 : 정보 피드백은 학습자가 수행한 역동적인 움직임의 이전 상태 또는 현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움직임의 연속성이나 완료된 움직임에 대한 정보와 관련이 있으며, 움직임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적 피드백과 동작이 완료된 후 그 움직임의 특성과 연속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종료 피드백 그리고 지연 피드백으로 구분된다.

      -전환 정보 : 전환 정보는 적절한 협응 형태를 형성하는 지각-운동 활동영역의 탐색을 활성화시키는 제어 변수로서 움직임 제어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 다음에 시행될 동작을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과제 특성에 맞는 새로운 협응구조로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준다.

  라. 피드백의 활용 : 피드백과 운동학습에 대한 연구들은 운동기술 학습과정에서 개인에 따라 다양한 능력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운동기술 유형과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언급되고 있다. 또한 학습자가 운동학습과 기술 수행 가운데 피드백이 제거되거나 적절한 시기에 제공받지 못하면 심리적 문제나 수행능력 감소 등의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지도자들은 학습자의 현재 기술수준과 정보처리 능력을 고려하여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피드백은 학습자의 현재 기술 수준과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해야 지속적인 운동학습이 이루어진다.

 

 

<2급 스포츠지도사 스포츠 심리학>, 황진, 김상범, 김병준, 김영숙, 대한미디어,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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