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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체육교육학

[체육교과교육] 학습 과제의 단계화

by 헹 2021. 8.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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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과제의 선정 단계에서 어떤 활동을 학습할 것인지가 결정되면, 곧이어 이 활동을 단게적으로 세분하여 구체적 과제들을 개발하는 절차가 이어진다. 학습 과제의 난이도는 4가지 기준으로 분류된다.

 

 

1. 시작형(제시형, 정보형, 전달형) 과제

어떤 학습 활동을 가장 기초적인 수준에서 학생이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한 과제이다(설명이나 시범).

 

2. 세련형 과제

폼이나 느낌과 같이 운동 기능의 질적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진 과제이다.

 

3. 확장형 과제

좀 더 복잡하고 난이도가 더해진 형태로 운동 기능의 양적 측면에 초점이 맞추어진 과제이다.

 

4. 적용(응용)형 과제

배운 기능을 실제 상황에서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만든 과제이다.

 

 

*다양한 과제 전개의 예

- 과제1 (시작형) : 두 명씩 짝을 만든다. 약 3m 거리에서 짝에게 두 손으로 공을 높이 던져 보낸다. 짝은 나에게 공을 오버헤드로 토스하고 나는 공을 손으로 잡는다.

- 과제2 (세련형) : 동일한 연습, 토스할 때 '세터 자세'를 취한다. 공 밑으로 빨리 뛰어가서 자세를 잡는다.

- 과제3 (세련형) : 토스한 공이 포물선을 높게 그리지 않을 경우에 '그 이유는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높은 포물선을 그리게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한 후, 공이 떨어지는 위치 밑으로 빨리 움직여 안정된 토스 자세를 취한다.

- 과제4 (확장형) : 나와 짝이 모두 공을 5회 연속으로 높이 포물선을 그리면서 토스할 수 있게 되면, 두 세 발자국 뒤로 움직인 후 공을 더 높이 올려보도록 한다.

- 과제5 (확장형) : 언더핸드 토스로 공을 스파이크하기에 적당한 높이로 올려준다. 역할을 번갈아 한다.

- 과제 6과 7 (적용형, 확장형) : 이 과제를 5번 연속으로 할 수 있게 되면, 서로 거리를 더 멀리 잡고 선 후 다시 시도해본다.

- 과제8 (적용형) : 3명씩 한 조를 만든다. 1명은 서브하고, 1명은 언더핸드 패스하고, 1명은 스파이크 하도록 토스해준다.

 

 

학습 과제는 단계별로 개발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모두 새롭게 배우는 내용이라면 시작형 과제에서 시작하여 적용형 과제로 발전되어가면서 실제로 연습해야 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수업 외에 이미 배운 경험이 있으며 과제수행능력에 차이를 보일 때는 정해진 순서를 따르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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