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운동 기능 중심의 심동적 영역과 관련된 학습보다는 정의적 영역의 학습 활동이 탐색될 수 있는 체육수업을 구성하여야 한다. 특히 팀 스포츠는 학생들은 동료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존중, 배려, 협동, 의사소통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의 정서를 고양할 수 있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을 적용해야한다. 협동학습, 동료교수모형, TGT 등의 교수학습방법은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교류하고 소통하며 협동하는 환경을 설정하며, 수행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평가하는 수행평가의 경우 학습자의 노력과 태도를 평가할 수 있어 학교폭력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및 방과후 체육수업 활성화를 통해 부정적인 감정 정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오래전부터 스포츠는 긴장, 불안, 공격성 등 격한 감정을 정화시키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손꼽히므로 정규 수업 시간 외에도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학교스포츠클럽 및 방과후 체육수업을 제공한다면 학교폭력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넷째, 제도적인 접근으로써 학교폭력예방은 'Two track'의 접근이 요구된다. 1차적으로 학교폭력예방법은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을 신속하게 처리한다. 2차적 접근으로써 학교체육진흥법은 법의 취지가 학교현장에 실천되도록 지속적으로 점검한다면 학교폭력의 실제적인 감소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째, 가장 중요한 것은 체육교사의 책무성이다. 체육교사는 학교체육이 학교폭력을 예방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전문성에 기초한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천할 책무성을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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