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체육교육학

[체육교육학] 프로젝트 학습법

by 헹 2022. 9. 19.
반응형

 

 

 

 


‘프로젝트 학습(project learning)’이란 학생들이 주도하는 경험을 토대로 실행되며, 학생들의 주도적인 프로젝트 수행 및 결과물 공유를 강조하는 교수ㆍ학습 방법을 뜻한다(박새롬, 2016). 즉, 아동 스스로 마음속에 생각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형상화하기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일정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연구하는 방식의 교수ㆍ학습방법을 의미한다(Kats& Chard, 2000; Markham et al., 2003).

*<스마트교육 기반의 체육과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수업설계 모형 개발>, 고정길

 

 

 


프로젝트 학습의 과정

 

1) 준비하기

본격적인 프로젝트 학습을 실천하기 전에 학습의 토대가 되는 아동의 실태나 관련 교과의 내용 그리고 관련 기능 등을 사전에 탐색하고 익히도록 함으로써 프로젝트 활동을 원만하게 이끌기 위한 워밍업 과정

 

2) 주제 결정하기

교사와 학생이 함께 주제를 결정한 다음, 교사 또는 교사집단이 주제와 관련하여 아동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을 끌어내고 이를 토대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주제 망을 작성하는 활동

 

3) 활동 계획하기

주제 결정하기 단계에서 산출된 아동의 사전 경험과 지식 그리고 주제 망을 토대로 탐구 및 표현하기 활동을 위한 전체적이고 세부적인 계획을 작성하는 활동

 

4) 탐구 및 표현하기

활동 계획하기 단계에서 계획한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 실험, 면담 등의 활동이 실천되는 단계

 

5) 마무리하기

프로젝트 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경험을 통해 정보의 내면화와 상호 공유에 의미를 부여하는 활동

 

6) 평가하기

총괄평가와 형성평가의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형성평가는 프로젝트 학습 전체 목표와 요소별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지 확인하고 검토한다. 총괄평가는 작품 및 일화 분석, 면접, 체크 리스트, 사회성 검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 성과를 조사하여 프로젝트 학습의 전 과정에 대한 판단을 내린다.

*<프로젝트 체육 수업이 특성화고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김요한, 2021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표현활동 수업의 차시별 학습계획

학습주제 시수 주요 교수학습활동
프로젝트 학습 및
표현활동 이해하기
1/16 -프로젝트 학습에 대해 이해하기
-표현활동에 대해 이해하기
표현활동결정하기 2/16 -표현활동 결정하기(음악줄넘기)
-음악줄넘기 관련 동영상 감상하기
모둠 구성(역할) 및
주제 결정하기
3~4/16 -모둠 구성하기
-모둠별 음악줄넘기 작품 주제 정하기
-각 모둠별 구성원 역할 정하기
-자료 탐색하기
작품 구성하기 5~14/16 -음악줄넘기 기본동작 연습 및 줄넘기 활용 동작 이용한 작품 구성하기
작품발표 및
감상(토의)
15/16 -각 모둠별 작품발표회 갖기 및 감상하기
-모둠별 장단점 토의하기
평가하기 16/16 -동영상 보면서 자기 평가 및 교사 평가
-소감문 작성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