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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체육교육학

[체육교육학] 체육수업 개선을 위한 현장개선연구

by 헹 2022. 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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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개선연구는 “현장교사가 동료교사나 대학연구자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교육실천을 스스로 체계적, 반성적으로 탐구하여 개선하는 것”을 근본적 특징으로 한다.


다양한 연구수행방법들이 이용되고 있으나 현장개선연구의 기본 구조는 “문제파악 및 계선계획의 마련 – 계획실행 – 자료수집 – 반성적 분석”의 순환싸이클을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연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1) 문제파악 및 개선 계획

‘문제파악’ 단계에서는 바꾸거나 개선을 원하는 문제사태나 상황을 명료화 한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현재의 수업통제방법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과 함께 적절한 통제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가?”, “수업 중 학생들이 허비하는 시간량이 지나치게 많은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실제학습시간량을 증진시킬 수 있을까?” 등이다. 문제사태나 상황이 교사 사진이 실제로 하는 일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탐구문제를 선정하는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이다.
‘개선계획’은 파악된 문제를 개선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전체적 과정을 마련하는 단계이다. 계획에는 최소한 문제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개선해야 할 요소들과 이에 필요한 시행활동에 관한 진술, 이 진술된 계획을 실행하기 전에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 해야만 하는 ‘협상’들에 관한 진술,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와 자원들 (즉, 발행물, 기구, 용구, 방 등)에 관한 진술, 수집한 연구자료를 빌리고 배부하는 것 등을 다루는 ‘윤리적 기준’에 관한 진술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개선계획은 파악된 문제의 개선이 현실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현성이 있어야 한다.

2) 실행

일단 문제의 파악과 계획이 이루어지면, 교사는 수업을 실시하면서 이 계획을 ‘실행’에 옮긴다. 이 실행단계에서는, 교사는 현재 상황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자신의 수업활동에 어떤 실제적 변화를 가져다 줄 계획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실행은 계획에 의해 안내는 받지만, 그렇다고 완전한 통제를 받는 것이 아니다. 실행도중에 교사는 여러 가지 어려운 점들을 당면하게 되고, 이 곤란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초의 계획은 계속적으로 수정되어야 한다. 즉, 계획을 비판적으로 실행에 옮긴다는 것은 실제에서 예기치 못했던 다양한 난점들을 적절히 수용하고 개선하면서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계획은 잠정적인 성격을 띠어야하며 융통성이 있고 상황의 변화에 역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해야 한다. 그러므로 타협과 절충이 반드시 따라야 한다.

3) 관찰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가운데, 교사 (또는 ‘비판적 관찰자’로서의 동료교사나 연구를 함께하는 교수)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를 신중히 관찰한다. 관찰자는 다음 반성 단계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자료를 모은다. 이 단게는 계획의 실행이 어떤 효과를 가져오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신중한 관찰행위가 반드시 필요한데, 이것은 실제는 언제나 여러 가지 난점들에 의해 곤란을 받기 때문이다. 나중에 반성 단게에서 이용할 기본적 자료로 이용하도록 관찰은 반드시 사전에 미리 계획되어져야 한다. 관찰은 그 성격상 개방적이고 포괄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계획의 실행은 그 전개양상이 예측하기 어려우므로 관찰자도 반드시 융통적이고 의도하지 않았던 사건들을 기록할 수 있도록 수행되어야 한다.

4) 반성

반성 단계에서는 관찰한 사건들에 관해서 비판적으로 숙고한다. 교사는 수집한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를 그리고, 왜 그러한 방식으로 벌어졌는지를 종합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교사는 또한 자신이 계획했던 변화가 이루어졌는지도 알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이 반성단계는 평가시간이다. 현장개선연구를 수행하는 교사는 반드시 계획이 실행이 개선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판정해야 한다.
현장개선연구를 수행하는 교사는 다음 계획단계를 위한 보다 발전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동료교사나 대학연구자들과 함께 협동적으로 일해야 한다. 그룹으로 아이디어를 나누고 개발함으로써 동일한 아이디어를 새로운 시각으로 볼 수 있게 되며, 협동적 연구수행은 다음 현장개선연구 싸이클을 위한 보다 개선된 아이디어들을 제안하도록 해준다.


<교사 현장개선연구>, 최의창,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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