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육/체육교육학

[체육교육학] 체육교과에서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 / 포괄형 스타일 / 경사지게 줄잡기

by 헹 2022. 8. 30.
반응형




수준별 수업이란?

수준별 수업이란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개인 또는 모둠의 학습 내용 또는 학습 활동을 다양한 유형과 단계로 제시하는 수업 형태이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서도 수준별 수업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4. 교수학습의 방향 - (나)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수업 - 학생들은 신체활동에 대한 흥미, 운동 기능, 체력, 성차, 학습 유형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 활동의 방식에 따라 성취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을 이해하고 활동 내용, 활동 과제, 활동 방법을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목표 달성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속도 도전 활동의 경우 활동 내용은 빠르게 달리기뿐만 아니라 빠르게 걷기, 빠르게 쌓기, 빠르게 헤엄치기 등 다양하게 제시하고, 활동 과제의 유형과 수준은 학습 자료, 과제 수행 시간, 활동 공간의 재구성 등에 기반하여 조절하고, 과제를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하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참여 동기를 높이며 나아가 학습 성취 경험을 높일 수 있다. 활동 방법에서도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일제식, 과제식, 협동식 등의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도록 한다(교육부, 2015) *<체육교육에서 수준별 수업에 관한 새로운 접근>, 서장원, 2016



포괄형 스타일

포괄형 스타일의 특징은 다양한 기술 수준에 있는 학습자가 자신들이 수행할 수 있는 난이도를 선택하면서 동일한 과제에 참여한다는 것이다. '경사지게 줄잡기'는 이러한 포괄의 개념을 잘 설명한다. 수평으로 줄 잡기 방법은 늘 사람을 배제시키고, 기울여진 줄은 항상 모든 사람들 포괄하기 때문이다. 경사진 줄 뛰어넘기 사례에서, 난이도를 결정하는 요소는 줄의 높이이다. 줄의 높이를 다양하게 하는 것은 같은 과제를 다양한 난이도로 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농구 골대에 슛하기 활동을 분석해본다.

1. 거리 : 농구 골대에 골을 넣는 과제에서 거리는 난이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요소이다. 농구 골대와 공을 던지는 사람 사이의 거리 비율에 따라 난이도가 증가 또는 감소한다. 농구 골대와의 거리는 농구 골대 안으로 공을 슛하는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자에게 많은 난이도를 제공한다.
2. 농구 골대의 높이 : 다양한 농구 골대 높이는 다른 학습자에게 출발점 역할을 하는 다양한 난이도를 제공한다.
3. 링의 직경 : 다양한 링의 직경은 농구 골대 안으로 공을 성공적으로 슛팅하는데 필요한 여러 상황을 만든다.
4. 공의 크기
5. 공의 무게
6. 슛의 각도

만약 모든 학생을 포함시키는 것이 체육의 진짜 목표라면, 다양한 출발점을 만들어 모든 학생에게 많은 성공적인 참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택사항을 적절하게 제시하는 것은 체육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특히, 체육은 사람들 사이에 존재하는 개인차(능력, 크기, 신체 능력, 에너지 수준, 동기)를 인정해야 한다.
체육수업에서 배제와 포괄 에피소드를 통합하여 교육 원리를 증명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학생이 활동에서 배제되었을 때, 실패감뿐만 아니라, 체육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갖기 시작한다. 포괄형 스타일의 에피소드를 자주 제공하는 것은 학습자가 자신이 수행할 수 있는 난이도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기 위함이다. 출발점에서 성공할 수 있는 정당한 기회와 과제에 대한 연속적인 향상은 끊임없는 참여를 보장한다. 사람들은 활동에 참여하지 않고 그 활동을 배울 수 없다! 배제는 거부의 토대가 되고, 포괄은 참여를 유발한다. *<모스턴의 체육 교수 스타일>, Muska Moston, Sara Ashworth 공저, 조미혜 외4 번역



경사지게 줄 잡기

수평으로 줄을 잡고 뛰어넘는 활동을 한다고 가정해보자. 줄을 몇 인치 더 올리고 학생들은 줄을 뛰어넘는다. 이 행동을 몇 차례 반복하다보면 일부 학생들이 줄을 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진다. 결국에는 한 사람이 남거나 아무도 남지 않는다. 그러나 줄을 경사지게 잡으면 학생들은 다양한 높이의 줄로 흩어져 줄을 뛰어넘기 시작한다. 모든 학생들이 완벽하게 줄을 뛰어넘는다.




반응형